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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에 따른 대외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글로벌 무역 긴장이 고조되었습니다.
또한 유가증권 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5,456억 원, 3,034억 원을 순매도 하면서 지수 하락을 주도했는데요, 이로 인해 2024년 8월 이후 처음으로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오늘은 매도 사이드카가 무엇인지, 왜 발동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사이드카란?
사이드카는 주식시장에서 선물 시장의 급변동이 현물 시장에 과도하게 영향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 일시적으로 현물 거래를 중단하거나 제한하는 제도입니다. 즉, 시장의 과도한 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2. 매도 사이드카란?
매도 사이드카는 선물 시장에서 프로그램 매도 주문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현물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일시적으로 프로그램 매도 호가의 효력을 정지시키는 조치입니다.
3. 발동 조건
한국 증시(KOSPI 시장 기준)에서 매도 사이드카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발동됩니다.
코스피 200 선물 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하락 그리고 프로그램 매도호가가 급증할 경우 이 상태가 1분간 지속되면 자동 발동 됩니다.
4. 발동 시 효과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프로그램 매도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됩니다.
즉, 기관투자자나 알고리즘 매매 시스템 등을 통한 대량 매도 주문이 5분간 제한되는 것이죠.
이는 과도한 매도세로 인한 주가 폭락을 막고, 시장에 일시적인 냉각 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5. 유사 개념
매수 사이드카 매수 사이드카는 반대로, 선물 가격이 전일 대비 5% 이상 상승하며 프로그램 매수가 급증할 경우 발동됩니다.
이 역시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한 장치입니다.
6.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의 차이
구분 | 사이드카 | 서킷브레이커 |
적용 대상 | 프로그램 매매 | 전체 시장 |
발동 효과 | 프로그램 매매 일시 정시 (5분) | 전체 매매 일시 정시 (최대 20분) |
발동 조건 | 선물지수 +-5% 이상 변동 | 종합주가지수 +-8% 이상 변동 시 |
조용히 스며드는 지식 한 편,
어떠셨나요?
여기는 지식 온에어, 지온이었습니다.
늘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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